비가 날과 장마철에 운전자들이 조심해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2022년 6월 30일
무엇일까요?
여기에 하나 더해서 장마철에 의외로 보행자에게 물을 튀기기만 해도 꽤 많은 과태료를 물 수가 있다고 합니다.
과연 얼마의 과태료를 물게 되며,장마철 물을 튀지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도로 위 물 튀김 과태료 물 수 있다.안전 운전요먕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보면 의외의 곳에서 많은 과태료를 물게 되는데요.
운전을하기 전에는 모랐던 여러 가지 교통법규들 문입니다.이로 인해 운전할때는 무너가 실수한 것이 없나 내심 불안한 마음이 들기 마련인데요.
물 튀김 과태료! 왜 이렇게 비싸?
장마철에는 도로 어디를 가든가 쉽게 물웅덩이를 발견할 수가 있는데요.
이로 인해서 자동차를 몰다가 보면 어쩔 수 없이 인도에 물을 튀기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과 비교 인도와 차도가 인접해 있기에 속도를 눈에 띄게 줄이지 않는다면 물을 튀기지 않는게 사실상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인도를 걷던 사람에게 물을 튀길 경우 과태료 20만원 이하를 낼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49조 1항1호와 156조 벌칙 조항에 의하면 물이 고인 곳을 운전할 때 고여 있는 물을 보행자에게 튀지 않게해야 한다는 내용이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처벌하기 애매하지 않다!경찰서가면 10분 안에 해결
처벌이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하겟지만 자동차로 인한 물 튀김 피해 신고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피해가 일어난 장소와 시간,차량 번호만 기억하고 있다면 가까운 경찰서에서 손쉽게 진행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나 요금 같이 CCTV가 어디든지 있는 시대에는 별도의 증거자료가 없어도 되며 도망가기도 힘들다고 합니다.
여기서 더욱 놀라운 사실은 과태료만 아니라 세탁비 및 옷 손상이 심할 경우에는 새 옷을 살 수 있게 별도의 손해배상금을 청구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새 옷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손상이 된 옷의 영수증이 있어야만 합니다.영수증 버리지 말고 꼭 모아두세요!
감속운전과 와이퍼 체크,장마철에는 안전운전
그러면 빗 길 운전시에 물을 안 튀기기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것일까요?
기본적으로 물 튀김 방지의 기본은 감속 운전이라고 합니다.
감속 운전만 하더라도 돌발상황에 대처할 때 여유를 가질 수가 있고,물이 튄다고 하더라도 적당히 튀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앞에 보행자가 있나 없나 시야확보를 위해서는 와이퍼를 운전 전에 점검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출처:오토모빌코리아